이용자의 인권
-
이용자 존중
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,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, 폭력, 고통,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.
-
차별금지
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-
이용자 이익보호
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,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.
-
이용자와의 약속이행
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,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.
-
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
-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.
-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,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.
- 장애인 당사자 및 보호자, 후견인은 본 복지관에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정보제공 중지를 요청할 수 있다.
-
학대금지 및 신체적 제한 최소화
- 이용자는 생명이나 신체위험 가능성이 높아 불가피하게 신체적 제한을 가하는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아야 한다.
- 이용자는 복지관내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학대나 괴롭힘을 받지 않아야 하며 만일 학대나 괴롭힘을 받았을 경우 복지관 이용자 고충처리담당직원에게 개선을 요청할 수 있다.